훈민정음

전통 디자인 특성에서 추출한 한국디자인DNA

한국디자인DNA 연구를 통해, 전통 디자인 영역을 관통하여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한국적 디자인의 철학과 특성을 추출하여 보면 '자연과의 조형적 조화', '자연의 원리를 이용한 과학성', '단아하고 소박한 멋', '부드러운 곡선의 미', '정적인 미와 역동적인 미' 등이 주요 특징인 것을 알 수 있다. 즉, '자연과의 조형적 조화'는 자연물을 인위적으로 훼손하거나 변형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디자인의 요소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건축이나 환경디자인에서 자연적 환경을 디자인에 그대로 담아내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가공된 자연물이라 할지라도 그 색이나 결을 그대로 살려서 자연미를 돋보이게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한국디자인DNA 특성이다. '자연의 원리를 이용한 과학성'은 우리 선조의 지혜를 담아낼 수 있는 부분으로, 온돌과 같이 한국의 전통적인 과학성과를 현대 산업 디자인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단아하고 소박한 멋'은 전통 디자인 전반에 걸친 우리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화려하고 현란하기 보다는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품격미를 담아낸다면 우리 디자인적 특성이 더욱 돋보일 것이다. '부드러운 곡선의 미' 또한 기와, 의복, 도자기 등 전통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 강조되는 한국 디자인의 특성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폰 또한 타사 제품에 비해 곡선의 미를 잘 반영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디자인의 특성을 일관성 있게 이어간다면 한국디자인 제품의 고유한 DNA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정적인 미와 역동적인 미' 또한 한국 디자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특징이다. 소나타를 비롯한 최근의 한국 자동차 디자인이 역동적인 미를 잘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제품에서 강조하고 싶은 성격이 무엇인가에 따라 정적인 미와 역동적인 미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더욱 경쟁력 있는 상품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한국적 디자인 키워드를 잘 살려서 현대 산업 사회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문화적 파급력을 가진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전통적 디자인 특성 중 어떠한 것이 세계인의 시선을 끌 수 있을지에 대한 글로벌 디자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또 한 가지 유의하여야 할 점은, 세계적으로 통하는 디자인에 우리의 전통적 요소를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이다. 아무리 좋은 전통적 요소라도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한다면 디자인 본래의 기능과 목적을 상실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K-Design으로 통하는 한국디자인DNA의 성과 및 과제

바야흐로 세계는 K-Pop을 좋아하고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매료되기 시작하였다. 음악, 드라마, 영화와 같은 한류 문화적 콘텐츠가 각광받기 시작한 것이다. 수 년 전만 해도 우리말로 된 노래가 전 세계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한 일이었다. 이제는 한국적 디자인, 즉 K-디자인이 세계 속에 자리매김할 차례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한류(韓流)로 일컬어지는데, 우리 대중문화의 파급력은 이제 아시아를 넘어 유렵, 미주대륙 등 세계로 확장되고 있으며, 그 영역에 있어서도 차츰 패션, 음식, 관광산업, 의료, 과학 등 한국 문화 및 산업 전반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도 스마트 통신기기, 자동차, 가구 등의 제조업에서의 제품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통하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대중문화를 넘어 국가이미지 제고와 기업의 상품 가치 증대 효과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우리의 소중한 자산으로서, 이 현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만 한다. 다시 말해, 대중문화의 현상으로부터 시작된 한류의 성과를 디자인 분야의 성과 및 이익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여, 한국 디자인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K-Design(디자인 한류)의 원류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디자인에 미치는 역사와 경제, 문화 측면에서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는 한국의 전통적 요소를 찾음으로써 K-Design의 본질과 전망을 디자이너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 결과를 통해 K-Design이 우리나라 모든 산업에 파급력을 미치도록 하기 위하여 K-Design의 자원 분석 및 활용 전략을 도출하였다. 셋째, 디자인 한류가 우리나라 문화 및 산업 분야 모두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아카이브화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우리 산업계 전반에서 활약하는 디자이너들이 한국의 디자인, 즉 K-Design을 찾아내고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할 수 있다. 향후 후속 연구가 가능하다면, 디자이너 스스로 K-Design을 창출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 이후의 과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성과를 적극 활용한다면, 대중문화 한류 이후에 우리나라 전 산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산업을 통해 산업 전반의 한류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 한류인 K-Design 이미지의 정착을 위한 디자인계 스스로의 탐구 및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우리 문화의 장단점을 분명히 인식하여 독자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길러야 한다. 둘째, 디자인 인적자원을 우수한 K-Design 인재로 육성하여 질적으로 수준이 높은 디자인 상품이 생산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우리 문화자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도록 하여, 디자인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를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한국문화 정보지원 체계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 국민대학교 정도성 교수 -